함양여행2012.12.14 14:52

 

 

BBS 불교방송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MC

함양 대운사 주석 스님

  

 

주석 스님은 부산 출생, 소녀시절 출가, 속리산 법주사 수정암 혜욱 스님 불제자가 된다. 이어 승가대, 동국대 불교학과, 영남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했다. 10년 전 함양 대운사로 내려왔다. 당시 대운사는 혜봉 큰스님이 주석했는데, 큰스님 열반 후 주석 스님이 중창했다.
스님은 불교방송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MC(방송진행)를 맡고 있다. 이 프로는 매주 월금 오후1005분부터 11시까지, 주말은 오후10시부터 11시까지 방송된다.


방송 시작되면
주석 스님 아늑한 음성이

 

 # 언제, 기회가 주어지면 비구니 스님 주인공으로 한 시나리오 한편 쓰고 싶다. 해서, 비구니 스님의 수행과 삶을 담은 책을 읽고 있다. 최근 필자는 화산당 수옥 스님(비구니)의 수행기를 읽고 있다. 수옥 스님은 한국 불교 비구니계의 3대 강백으로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스님은 수덕사 견성암으로 출가한 이래 물고기가 물을 떠난 일이 없듯이 대중의 곁을 잠시라도 떠난 적이 없었으며 권속개념이 아닌 대중강원을 열었던 선승이다. 소옥 스님의 게송이 참 아름답다.

 

安心不動如山岳 (편안한 마음자리 태산 같아서)
物外榮枯何蔬所(세상의 행불행이 보잘 것 없네 송경하는 그 마음 연꽃 같아서세상의 시시비비 모두 잊었네)

 

우리가 살고 있는 함양에도 수옥 스님처럼 (불성 깊은) 게송 읊는 비구니가 산다. 함양읍에서 인월 가는 길에 구룡리가 있다. 공식주소는 함양읍 함양로 822-108. 이 마을 주산은 구룡산, 아홉 용이 굼틀거리는 형상을 하고 있다. 구룡리에 계곡이 흐르는데 그 물소리를 새겨들어 저절로 단속(斷俗)이 되어 버릴 것 같다. 구룡산 계곡 한 켠에 원력의 결실, 대운사가 있다.

 

구슬 주(), 옛 석() 법명을 가진 주석 스님이 이 절에서 용맹정진하고 있다. 주석 스님은 여느 스님과는 달리 방송을 통해 중생을 구제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스님께서는 불교방송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MC(방송진행)를 맡고 있다. 이 프로는 매주 월금 오후 1005분부터 11시까지이며 토,일은 오후10시부터 11시까지 방송된다.

 

불교방송 <나를 찾아떠나는 여행> 멘트는 이렇게 시작된다.

 하루의 마무리를 향기롭게 이루어 가는 시간!
주석 스님과 함께 떠나는`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참된 나와의 만남이 시작됩니다.

 

 


  

# 방송이 시작되면 주석 스님의 아늑한 음성이 들려온다. 스님께서 어느 시청자가 보내온 편지를 읽는다.

 

 3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답니다. 그래서 저는 아버지 얼굴을 몰라요. 사진 한장으로만 아버지 얼굴을 알아요. 그러다보니 저희 어머니께서 저희 4형제를 키우셨죠. 안해 보신 거 없이 참 많은 고생을 하셨습니다. 리어카로 연탄배달을 해가며 저희를 학교 보내주셨으니까요. 어릴 적은 니어카로 연탄배달하는 어머니가 창피했어요. 그럴 때 가까운 거리도 돌아간 적도 참 많아요. 정말 철없던 제가 고개 숙여집니다. 마르고 거친 손등을 볼 때면 죄송스럽습니다. 굽은 허리 어머니 하면 아직도 제 눈가에는 눈물이 맺힙니다. 결혼을 했지만 손주들 데리고 가면 마냥 좋아라 하시죠

사바세계 이런 저런 사연을 들려주는 주석 스님 음성을 통해 우리는 불심을 느낄 수 있다.

대운사를 찾아 주석 스님을 친견했다.

 

주석 스님은 부산 출생, 소녀시절 출가, 속리산 법주사 수정암 혜욱 스님 불제자가 된다. 이어 승가대, 동국대 불교학과, 영남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했다.

10년전 함양 대운사로 내려왔다. 당시 대운사는 혜봉 큰스님이 주석했는데, 큰스님 열반후 주석 스님이 중창했다.

 

-주석 스님께서 불교방송 MC로 활동한다는 것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많은 함양 사람이 스님 방송을 들었으면 해서 찾아왔습니다. 우선 방송과 관련된 이야기 좀 합시다.

글쎄 함양은 난시청지역이라 불교방송이 들리지 않아 속상합니다. 깊은 밤 불교방송<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시청하면 힐링 체험에 그만일텐데. 스마트폰으로 어플리케이션 다운해 시청하면 됩니다

 

 - 이 프로그램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더니 구성이 이렇게 되어 있더군요.

달빛의 편지 한장, 청취자 사연, 선물 코너 등. 청취자 사연을 열람해봤더니 아름다운 사연 슬픈 사연들이 참 많더군요. 스님 열성팬들도 많더군요. 대구 여성불자는 스님에게 이런 편지를 썼지요.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간, 고것도 일주일 내내 스님과 함께 할 수 있어 무지무지 고맙고 감사합니다. 그런데요. 스님, 함양에서 한양길이라 힘드실 텐데 어떻게 해요. 때론 야간에도 다녀셔야 할 텐데요. 언제나 달밤이길 멀리서 응원하겠습니다.

스님 방송 기다리면서
(대구에서 김혜숙 씀)


이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불자들이 참된 자신을 발견했으면 해요

화제를 바꿔 대운사 관련해 물어봤다.

 

 

  ▶  용 문양 뒤에 있는 새가 극락조

함양 대운사에서 불교공부 합시다

 
- 대운사 단청이 아름답습니다. 어느 분이 단청불사를 했죠.

전주 사시는 이순열 선생께서

 

- 내친 김에 불교미술 공부 좀 합시다. 단청하는 의미는 뭔가요.

단청은 불교 건축물 장엄을 위해 합니다. 대체로 우리나라 단청은 오행으로 대별되는 다양한 채색의 향연이 펼쳐지지요. 연화문을 주로 하면서 덩굴, 보상화문 등 각종 문양이 채택되고 창방이나 평방에는 비천과 공양화, 극락조가 등장합니다. 저것(대운사 단청) 좀 보세요. 바로 저게 극락조랍니다

(극락조는 산스크리트어로 kalavika라 한다. 극락 정토에 있다는 가릉빈가(迦陵頻伽)를 말한다. 머리와 팔은 사람의 모습이고 몸은 새의 모습을 한 상상의 새로써, 소리가 매우 아름답다. 가루빈, 묘음조, 선조라고도 한다)

 

  ▶

- 대운사 극락전 벽에 심우도 벽화가 있네요.

"방황하는 자신의 본성을 발견하고 깨달음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야생의 소를 길들이는 데 비유하여 10단계로 그린 그림을 심우도(尋牛圖) 또는 십우도(十牛圖)라 하지요"

 

- 대운사 경내 구룡산 기슭에 세워진 3층석탑이 인상적입니다. 불탑을 통해 무엇을 발견해야 하나요?

탑은 부처님 영원한 몸이 숨겨져 있는 집입니다. 열반의 길로 들어선 부처님의 영원한 삶이 숨겨져 있는 집이지요.”

 

-이외 대운사 답사 때, 주목해야 할 불교 상징물은?

대운사 초입에 혜봉 스님 부도가 있습니다. 부도 옆에 비가 있는데 이 비문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불일증휘 법륜상전 복해왕정 수산고산 같은 용어가 있습니다. 불일증휘(佛日增輝) 법륜상전(法輪常轉)불법 광명의 해는 날로 빛을 발하고 불법의 수레바퀴는 쉼 없이 퍼져 구른다는 뜻이죠

  ▶ 구룡산 기슭에 놓인 3층 석탑

-
독자를 위해 스님 카페 주소 좀 알려주세요.

"cafe.daum.net/piann"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방송 주파수는?

서울은 101.9, 부산 89.9, 광주는 89,7입니다

- 아무쪼록 대운사 법력이 함양 온 마을에 두루 펼쳐져 함양사람들이 만복하길 기원합니다. 인터뷰 감사했습니다.

스님 이메일 주소 joosuk3518@hanmail.net 전화 055-963-3921

Posted by 주간함양